반응형

아파트 대지지분이 얼마인지 확인할 때 돈 주고 등본을 확인하려면 약간 아까울 수도 있는데요. 

 

한국주택토지공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대지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대지지분 조회 및 계산 방법과 토지 공시 가격도 알아볼게요.

 

 

 

🔻 일단 씨리얼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한국주택토지공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한국주택토지공사 씨리얼➡

 

사이트로 이동 후 하나씩 살펴볼게요!

 

 

1. 부동산 종합정보

좌측에 부동산종합정보를 선택한 후 원하는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예시로 세종시에 있는 아파트를 입력했습니다. 

 

검색한 후 나오는 결과 중 원하는 결과를 선택합니다. 

 

 

2. 건물기본정보 확인

검색 결과를 쭉 아래로 내려오다 보면 건물 기본정보에 아파트 대지면적 조회됩니다. 확인 후 원하는 동을 선택합니다. 

 

 

3. 대지권 지분비율 확인

아래로 내려오면 원하는 동호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임의로 선택하였습니다.

 

동호수를 선택하면 대지권지분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아파트 대지지분 계산

대지면적 45540 × 대지권지분비율(82.0377/45540) = 82.0377 제곱미터가 대지지분이 됩니다. 

토지 공시지가도 확인할 수 있는데 예시로 검색한 아파트의 공시지가는 144만 원으로 검색됩니다. 

 

따라서 해당 아파트의 토지분 가격만 계산하면 대략 118,134,288원이 됩니다. 

 

 

5. 세대당 평균 대지지분 계산

보통 재건축 관련하여 계산할 때 많이 알아보는데요. 아파트 대지면적을 세대수로 나누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대지면적이 35000평이고 1300세대라면 26.9평이 평균 대지지분이 됩니다. 

 

평수로 알고 싶을 때는 대지면적을 세대수로 나눈 뒤 3.3으로 나누면 평으로 계산됩니다. 

 

대지지분이 큰 곳을 선호하는 이유는 당연히 대지지분이 커야 분담금이 줄고 낮은 조합원 분양가로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아파트들 중에는 20평 넘는 곳들도 상당히 있는 것 같습니다. 15~16평 정도면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지역, 용적률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