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젤 요소수 내차도 필요한가?

디젤차 운행중인 차주분들 중에 요번 디젤 요소수 사태때문에 내 차도 요소수 필요한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내 디젤차에 요소수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모든 디젤차에 요소수가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최신차를 중심으로 요소수가 들어갑니다.


대체로 18년 6월 이후 19년식부터 요소수가 들어가는 차량들이 많고요.
그 중에서도 2000 cc 이상 차량 중심으로 요소수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식이 같다고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모델마다 다르기 때문에 내 차량 모델이 요소수가 들어가는 모델인지 검색해보시면 되고 더 쉽게는 연료주입구 옆에 요소수 주입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면 가장 간단합니다.

아래에서 모델별로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요소수 사태때문에 디젤차 시대가 더 빨리 막을 내리고 있다고 하네요...
디젤차량 구입하신지 얼마 안된 분들은 너무 속상할 것 같습니다. 요소수 사태때문에 불편함도 클 것 같고요..

 

✔ 지금까지 디젤차 타고 다녔는데 요소수 안 넣어봤는데? 내 디젤차 괜찮은가?

하시는 분들은 요소수가 들어가지 않는 차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차를 중심으로 요소수가 들어갑니다.



내 차 요소수 들어가나요?

궁금해하는 차량 모델들 정리



- 투싼
올뉴투싼 18년식 디젤 2.0 차량 보시면 주유구 옆에 요소수 넣는 곳이 없을 텐데요.
유로6 적용된 모델부터 요소수가 들어가는데 18년식 올뉴투싼 일부는 요소수가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20년식 투싼은 요소수가 들어갑니다.


- 스포티지
스포티지는 볼드부터 요소수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스포티지R은 요소수가 필요없습니다.


- 싼타페
18년식 싼타페TM 요소수 O


- 그랜저 ig 디젤은 요소수 X

- K5 디젤 2.5세대 요소수 X

👉 현대차의 경우 18년 쏘나타와 그랜저 디젤 모델 생산 중단
👉 기아의 K5, 7 디젤은 각각 19년, 20년에 단종


- QM6
19년식 차량부터 요소수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18년식 QM6 는 요소수가 들어가지 않는다고 하네요.

- 18,19년식 디젤 SM6도 요소수 X , 19년에 SM6 디젤을 단종시켰음.

- 18년식 렉스턴 스포츠 요소수 X

- 쉐보레 트랙스 19년식 이후 차량은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상에 언급되고 있는 디젤 요소수 차량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내 차 검색 및 확인 필수!!



더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주유구 옆에 파란색 주입구가 하나 더 있으면 요소수가 필요하고 그렇지 않으면 필요없습니다. 주유구 옆에 있지 않은 차도 있다고는 하니 내 차 모델명으로 꼭 검색해서 확인해보세요!!


요소수는 왜, 언제 도입되었나?

요소수는 디젤 엔진의 질소산화물을 줄여주는 일종의 촉매제입니다. 주로 우레아와 정제수로 이루어진 액체로,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처리를 위해 별도의 탱크에 보관됩니다.

요소수가 들어가게 된 계기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디젤차의 배기가스를 줄이고자 규제가 시작되었기 때문이고요.

유로1~5를 거쳐 유로 6이 시행된 이후 요소수 사용이 일반화된 것입니다.

 

2005년 유럽 Euro 4 규제 시행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
2009년 미국 EPA 2010 규제 시행 미국에서도 요소수 사용이 확산되기 시작
2014년 유럽 Euro 6 배출가스 규제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규제가 더욱 강화되어, 요소수 사용이 일반화



유로 6 에서 유해물질 배출기준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요소수를 이용하게 된 것입니다. 유럽에서 2014년에 유로6로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었고 우리나라 자동차들은 보통 18년식을 기점으로 요소수 적용된 차량들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5000~6000 km마다 요소수를 주입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되었고 (차량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주입구가 연료 주입구에 옆에 있어서 혼유하는 사고들도 발생되었습니다.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이 시스템 자체는 상당히 좋은 것이지만 요소수 부족 사태로 인해 아마도 가솔린 모델이나 전기차 모델이 좀 더 각광받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 디젤 요소수 차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내 디젤차 왜 이제까지 요소수 달란 소리를 안 했지? 걱정하셨던 분들은 안심하시고요.

요소수가 필요한 디젤 차량 운영중인 분들은 거점주유소 재고량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