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멤버쉽 제도 가입 및 신청
전 국민 맞춤형 급여 안내
복지멤버십 제도가 22년 9월부터 전 국민으로 대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서비스 가입 및 신청 방법과 어떤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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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복지멤버십 제도, 맞춤형 급여 안내란?
복지멤버쉽 제도는 복지로 지원금을 맞춤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내가 하나하나 알아보고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등록해놓으면 상황에 따라 복지 서비스를 알려주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갑자기 실업상태에 놓여 소득이 줄고 금융 연체, 통신비 체납 상황이라면 관련 기관으로부터 이러한 정보를 받아 받을 수 있는 맞춤형 급여 복지 서비스를 알려줍니다.
수원 세 모녀 사건처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의 비극 이후 선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작년부터 시작되었고 22년 9월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는데요. 신청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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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복지멤버십 가입, 신청 방법
복지로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① 복지로 로그인 후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맞춤형 급여안내(복지멤버십)'을 선택합니다.
② 안내 화면 아래로 쭉 내려가서 '맞춤형 급여안내 서비스 신청'을 선택합니다.
자세한 과정은 제가 신청한 방법인 모바일 앱 신청에서 보여드릴게요.
모바일 복지로 앱 신청
복지멤버십 앱이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라 복지로 앱으로 가입, 신청 및 조회가 가능한데요.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복지로 앱을 다운로드, 설치합니다.
▲ 화면 하단으로 쭉 내려가서 '맞춤형 급여안내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 복지로 앱 로그인합니다. 공인인증서인 경우 '공동 인증서'를 선택하면 되고 네이버, 카카오 인증을 이용할 경우 '간편 인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 안내 페이지에서 하단으로 쭉 내려간 뒤 '맞춤형 급여안내 서비스 신청'을 선택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동의 및 활용 동의, 유의사항에 동의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가구주와의 관계, 휴대폰 번호, 안내방법, 금융정보 동의를 선택합니다.
※ 금융정보 동의의 경우 따로 가구원의 동의를 받아야 하므로 가족이 옆에 없다면 일단 동의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 가입신청을 완료합니다. 가구원의 금융정보 동의 수정과 신청 상태 확인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방문신청
방문 신청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신청내용 확인하기
신청이 잘 되었는지 확인은 복지 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앱과 동일하게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첫 화면에서 우측 세 줄을 누른 뒤 복지 지갑> 서비스 신청 현황을 누릅니다.
▲ 신청현황에서 현재 진행상태는 '접수대기'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세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에서 살펴보면 배우자의 금융정보는 '동의하지 않음' 상태로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배우자 복지로 앱을 통해 금융정보를 동의를 진행해보겠습니다.
4. 신청내용 수정 (가족 금융정보 동의 진행)
▲ 금융정보 동의가 필요한 가족의 휴대폰으로 복지로 앱을 다운로드한 뒤 서비스 신청> 민원서비스 신청> 가족정보 제공 동의를 선택합니다.
▲ '상세보기'로 들어간 뒤 가족 정보제공 동의에서 '동의함'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넘어갑니다.
※ 본인의 금융정보 동의 상황 확인과 수정도 동일한 메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5. 복지멤버쉽 서비스 내용
▼ 맞춤형 급여 안내 복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정 양육수당, 기초연금, 기초생활보장, 교육비 지원, 재난적 의료비 지원, 임신/출산 지원, 에너지 바우처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가 안내되는데요.
사회보장사업은 363개 중 1차 안내 대상은 80여 개이며 단계적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 대상 사업 80개 전체 알아보기 |
✅ 복지멤버십 제도 알아보기 |
복지멤버십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80여개 중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위기상황에 맞게 선제적으로 정보가 제공되는 것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위기상황: 단전, 단수, 건보료 체납, 기초수급 탈락 및 중지, 금융 연체, 통신비 체납, 국민연금 체납, 전기료 체납, 휴폐업자, 세대주 사망 등
나의 맞춤 복지 정보 확인하기 (멤버쉽 가입 완료 후)
▲ 복지로 앱에서 로그인한 뒤 '맞춤형 급여안내> 받을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 제 경우 현재 확인되지 않지만 멤버십 가입이 완료되면 현재 화면에서 어떤 복지 서비스의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의하기
저도 신청 후 어디서 금융정보 동의를 수정하는지 몰라서 전화로 문의했는데요.
상담원 연결까지 한 10분은 걸린 것 같습니다. 아마 초기라서 문의가 더 많은지도 모르겠네요.
- 복지로 사이트 이용 시 문의사항: 1566-0313
- 보건복지부 상담센터: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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