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직 시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에 대해서 지난번에 포스팅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중도입사자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목차

     


    1. 전 직장 원천징수 영수증 첨부하기

    이직 시 이직한 새 회사에 전 직장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하여 연말정산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이렇게 하세요!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를 연중에 그만두고 다른 직장에 취직했거나 취직예정이거나 혹은 연말까지 쉴 예정인 다양한 상황이 있을텐데요. 각 상황에서 어떻

    akoiscat.tistory.com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기

     

    홈택스 로그인 >My 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서 2022년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여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만약 전 직장에서 1월~3월 일했고 현 직장에서 4월~12월 일했다면 즉 쉬지 않고 계속 일했다면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과 함께 자료 제출시 1월~12월 카드사용액 등 자료를 모두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 원천징수영수증이 없다면 누락된 것입니다. 이 때는 전 직장에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보통 이런 상황은 좀 꺼려지죠. 그래서 원천징수 영수증이 없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2. 전 직장 원천징수 영수증이 없다면 5월에 신고하기

    전 직장의 원천징수 영수증이 홈택스에 누락되어 있고 발급받기 어렵다면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종소세 신고하라고 하면 다들 겁부터 먹고 그냥 연말정산 안 하면 안되나 생각하시는데요.

     

    5월에 처리하면 이미 낸 세금을 돌려받을 수도 있는데 날려버리면 아까우니까요. 

     

    유튜브에도 쉽게 설명되어 있고 홈택스에서 신고과정을 쉽게 처리하도록 해놨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삼쩜삼같은 앱을 이용해도 되므로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으니 5월에 국세청에서 우편물 오면 꼭 셀프신고하세요.

     

     

    아래 포스팅 내용에 프리랜서 기한후 신고 내용뿐 아니라 근로소득 신고도 포함되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확인해보세요. 22년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에 대해 23년 5월에 정기신고로 신청하면 됩니다. 

     

    알바 프리랜서 세금 3.3% 환급 위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근로소득으로 4대 보험과 소득세를 원천징수했거나 기타 소득으로 원천징수한 경우가 아니고 세금 3.3% 를 원천징수 후 지급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기 알바생과 프리랜서가 대상이 되는데요. (

    akoiscat.tistory.com

     


    3. 이직 시 연말정산 카드사용액 전부 다 낼까?

     

    연말정산은 근로를 제공한 기간만 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가 월급에서 미리 원천징수했던 근로소득세가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의 과정

     

    매달 월급에서 미리 세금(근로소득세)을 낸 다음, 그 다음해 초에 정식으로 소득공제, 세액공제 과정을 거쳐 세액을 결정합니다. 결정세액이 나오면 기납부한 세금과 결정세액의 차이를 확인하여 3월 월급날 환급해주거나 차액을 납부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 결과가 마이너스라면 환급됩니다.)

     


    따라서 이직 전에 근로하지 않았고 새 회사에 올해 중간에 입사했다면 근무한 기간만큼만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만약 올해 4월에 입사하셨고 그 전에는 쉬셨다면 올해 4월부터 12월동안 사용한 내역에 대해서 제출하게 됩니다. 

     

     

    연말정산 선택한 달만 자료 다운로드하는 방법

    - 홈택스 >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 간소화

    - 연말정산 자료조회

    - 근로하지 않은 월은 체크 해제 후 자료조회합니다.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 간소화
    연말정산 자료조회 > 조회(근로자)
    근로하지 않은 달은 체크해제합니다.


    이직 시 연말정산 하는 방법과 중도입사자 자료제출 요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은 근로한 기간동안만 하는 것이고 자료제출도 그 기간만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