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많이들 맞게 하시는데요. 남녀 무관하게 요새는 다 접종하는 추세입니다. 

 

👉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HPV 즉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인데요. 

 

가다실과 서바릭스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무료접종은 가다실 4가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고 저렴한 가격으로 접종받을 수 있는 꿀팁도 아래에 포스팅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으로 암이 완전 예방되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라고 부르지만 자궁경부암이 대표적이고 HPV와 관련된 외음부, 구강인두, 항문쪽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 구강인두암이 HPV 로 인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성인이 되어 자궁경부암 검진 등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 또한 암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접종대상

 

무료접종대상은 만 12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만12세가 된 여성청소년이 1차 접종을 하고 6개월 후 2차 접종을 합니다. 

 

1차 접종을 만12세때 실시하였으면 2년 이내로는 2차 접종이 지원됩니다. 

 

현재는 가다실 9가가 나온 상태인데요. 아직은 9가가 무료접종되지는 않습니다. 

 

 

 

 

 

■  접종 횟수와 연령

머크사 설명을 보면 9~14세는 2회 혹은 3회로 되어 있고 15~45세까지는 3회를 권장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만12세까지는 2회 접종하고 그 이상은 3회 접종을 합니다. 

 

 

1. 가다실 4가

만 9~13세 6개월 간격으로 2회, 그 이상은 3회

 

2. 서바릭스 2가

만 14세 이하는 6개월 간격으로 2회, 그 이상은 3회

 

3. 가다실 9가

만 14세 이하는 6개월 간격으로 2회, 그 이상은 3회

 

 

- 보통 접종 연령은 9~26세까지 권장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전염이 성관계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성관계를 시작하기 전 연령에 백신 맞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조사 설명에는 45세까지 권장하고 있습니다. 

 

 

- 1차를 맞고 1년 이상 지났다 하더라도 다시 1차, 2차를 실시하지 않고 다음 차수를 맞습니다.

 

 

👉질병관리청의 인유두종바이러스 HPV에 관한 내용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인체감염 시 사마귀, 자궁경부암의 발생 원인이 되는 파필로마바이러스과에 속하는 이중 나선상 DNA 바이러스. [정의]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으며, 파

terms.naver.com

 

 

 

 

■ 가다실? 가격은?

 

- 가다실이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한 최초의 백신인데요. 암을 예방하는 최초의 백신이기도 합니다.

 

- 2006년 6월에 승인되었습니다. 

 

- HPV 6,11,16,18 등에 대한 보호기능을 합니다. 

 

- 면역 지속기간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가다실 제조업체에서 공개적으로 부스터샷 즉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주요 연구에서는 5년 후에 추가 접종을 실시했습니다. 아직은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이 좋은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 비용: 무료 접종 대상을 제외하면 접종 비용은 비싼 편입니다. 가다실9가프리필드시린지 기준으로 1회 15~30만원선입니다. 12세 이상은 3회 접종하니 가격이 상당하죠..

 

 

 

👇저렴하게 가다실9가 접종하는 완전 꿀팁👇

 

2021.10.29 - [건강 질환관련 뉴스] - 가다실9가 가격

 

가다실9가 가격

가다실9가 가격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 접종대상은 만12세 여성 청소년인데요. (가다실 4가를 맞습니다. 9가는 무료접종하지 않습니다.) 그 시기를 지나서 맞으려는 20대 여성분들의 경우 자궁

akoiscat.tistory.com

전에 포스팅한 내용인데요. 심평원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근처의 저렴한 의원을 찾아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완전 꿀팁입니다!

 

 

 

 

 

■ 남자도 가다실을 맞는 것이 좋을까?

 

- 항문과 성기쪽 질환 예방 효과를 바탕으로 항문암과 기타 두경부암 예방에 승인이 되었습니다.

 

음경암, 구강암, 구인두암,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 예방을 위해 9세~26세 사이 남성에게 접종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도 많이 맞는 추세이지만 임상적으로 백신의 부작용 가능성보다 백신으로 인한 예방효과의 혜택이 훨씬 더 큰 지에 대해서 아직은 근거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일단 적응증도 드문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만약 제가 개인적으로 선택하라고 하면 아들 예방접종을 시킬 것 같습니다.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부작용

 

경미한 부작용은 흔하게 나타나며 주로 주사부위 부종, 통증 등입니다. 10%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그 외에 두통, 발열, 오심, 어지러움, 피로감, 설사, 복통, 인후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등 급성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는 급히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목이나 서혜부 임파선이 붓는 증상, 관절통, 오한, 하지통, 흉통, 근육통, 경련 등도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실신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접종 후 15분 가량 병원에서 지켜봐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입니다. 

 

가다실 등 접종을 받는 것도 정말 좋지만 국가건강검진을 잘 이용하여 꾸준히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이니 꼭 명심하세요~!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