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치료될 수는 없지만 올바른 식단은 증상을 관리하고 질환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1.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은 우리 목 앞쪽에 붙어있는 나비모양의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 저장하게 되는데요. 뇌에서 TSH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자극하면 갑상선은 호르몬을 혈류로 배출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충분치 못한 상태를 일컫는 용어인데요. 대표적인 원인 질환이 자가면역질환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갑상선호르몬의 역할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에서 신진대사를 주관하는데요.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고, 체중 증가, 추위, 우울감, 탈모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과 증상 자세히 알아보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및 갑상선 초음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및 갑상선 초음파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상선

akoiscat.tistory.com

 

또한 신진대사가 느려지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늘어나고 몸에서 칼로리를 잘 태워주지 못하여 체중이 증가합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① 요오드가 함유된 음식

 

 

단, 요오드 결핍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에 한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요오드 결핍이 있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은 세계 인구의 1/3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해산물을 구하기 어려운 곳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미역과 같은 해조류
  • 생선
  • 계란
  • 요오드가 첨가된 소금

 

등을 통해 요오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오드 보충제가 따로 필요하지는 않으며 요오드가 너무 과다한 경우에는 오히려 갑상선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 갑상선암, 갑상선 질환의 증상은?
✔ 갑상선항진증 증상은?
✔ 갑상선부음, 갑상선종이란?

 

 

 

② 셀레늄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하여 인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영양소입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브라질너트'입니다. 참치 등 생선, 계란, 콩 등에도 들어있습니다. 셀레늄 영양제가 따로 필요하지는 않으며 과다할 경우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 아연

 

아연도 인체가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하도록 돕는 영양소입니다. 우리의 보통 식단은 대부분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결핍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는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

 

  • 조개
  • 소고기
  • 닭고기

 

👉 갑상선 저하증 토마토 먹어도 될까?
👉 갑상선저하증 나쁜 음식 이건 꼭 확인하
👉 갑상선저하증 좋은음식은?

 

 

 

4.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과 식단

 

goitrogen은 갑상선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물질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합성을 방해하여 갑상선 비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이트로겐'이라고 부릅니다. 1928년 신선한 양배추를 먹은 토끼의 갑상선 비대를 관찰하면서 처음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 고이트로겐이 포함된 음식

 

  • 두부, 완두콩, 두유 등 콩류
  • 기장 
  • 양배추, 콜리플라워, 케일,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
  • 카사바, 고구마 등 녹말 채소
  • 잣, 땅콩 등의 견과류
  • 그 외 시금치, 청경채, 죽순, 옥수수, 복숭아, 딸기 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은 고이트로겐이 포함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조리하면 goitrogen은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① 먹지 말 것

- 기장 (곡류)

- 핫도그 등 가공식품

- 셀레늄, 요오드 보충제 : 의료진이 권유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 흡연

 

 

② 적게 먹을 것

- 콩류: 간장, 두부, 두유 등 

- 밀, 호밀, 보리 등 글루텐이 들어있는 곡물

- 특정 과일: 복숭아, 딸기 (하시모토 갑상선염의 경우 가지, 감자, 토마토)

- 음료: 커피, 녹차, 술

- 철분제, 칼슘제: 갑상선 약물 흡수와 관련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 후 복용

- 고섬유질 음식: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 후 2시간 이상 지난 후에 섭취 (섬유질 많은 음식 알아보기)

 

 

③ 먹어야 하는 음식

- 계란

- 육류

- 생선, 해물

- 야채: 단,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시금치 등 십자화과 채소는 반드시 조리하거나 적당히 섭취

- 과일: 블루베리, 바나나 등 과일

- 쌀, 메밀 등 곡류

-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

- 물과 무카페인 음료

 

 

④ 저탄수화물 식단

야채, 과일, 육류를 기반으로 식단을 섭취하며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은 음식, 저탄수화물 식단을 통해 체중 증가를 예방해야 합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식단 추천

> 갑상선기능저하증 완치 가능한가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유산소 운동도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 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꼭 반드시 병행하세요!

 

어깨 쇄골 통증 /쇄골 아래, 왼쪽 오른쪽 통증

오늘은 쇄골 통증의 원인에 대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쇄골 통증의 원인은 요약하면 골절, 흉곽출구증후군, 관절 부상, 골관절염, 수면자세, 암, 골수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쇄골에

akoiscat.tistory.com

 

피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스스로 할 수 있는 피로해소법

오늘은 피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하는 의도가 더 강한데요 ㅎㅎ 제가 늘 너무 피곤해서 갑상선 검사도 하고 했는데 특별히 원인도 없이 계속 피곤

akoiscat.tistory.com

 

두통 눈통증 원인_눈 뒤에 통증이 있어요!

두통이 눈 통증과 함께 나타날 때가 종종 있는데요. 두통과 함께 눈 뒤쪽이 너무 아파서 어찌할 수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오늘은 눈 뒤쪽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원인을 정리하여 소개

akoiscat.tistory.com

 

코로나 코매움 코건조 후유증 이 방법 써보세요!

코로나로 인해 코매움 증상이 있어 괴로운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콧물이나 인후통에는 약이 있지만 코매움이나 건조함에 대해서는 약이 특별히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하지 못하고 괴로운 경우가

akoiscat.tistory.com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