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코매움 증상이 있어 괴로운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콧물이나 인후통에는 약이 있지만 코매움이나 건조함에 대해서는 약이 특별히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하지 못하고 괴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나 코매움 썸네일

 

코가 맵고 화끈거리고 아플 때 생각해볼 수 있는 원인과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코매움의 원인

 

① 비염

 

알레르기, 비알레르기 비염이 있을 때도 코가 맵고 화끈거립니다. 코가 맵기 때문에 코로나에 감염되었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그 외 동반되는 증상

 

  • 코뿐 아니라 눈과 다른 얼굴 부위의 가려움
  • 코 막힘
  • 콧물
  • 눈 주위 다크서클
  • 두통
  • 재채기
  • 후비루

알레르기성 비염은 계절 영향을 받고 비알레르기 비염은 1년 내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② 부비동염

 

콧물, 코 막힘, 기침, 발열, 인후통, 뺨과 앞이마의 통증, 두통, 인후통, 후비루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원인이 세균인 경우에는 항생제 사용 필요합니다. 

 

 

 

③ 감기 및 독감

 

오미크론 감염 시 콧물이 나고 코 막힘 증상이 나타나면서 코 매움 증상도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에 물이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을 받거나 코가 따갑기도 하고 화끈거리기도 합니다. 오미크론 감염의 주증상은 인후통이지만 코가 매운 것의 괴로움은 정말 큽니다. 

 

최근에는 알레르기 결막염, 비염 등과 코로나 감염을 구분하기가 사실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유사 증상이 있다면 신속 항원 검사부터 해보는 것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목감기 차이는? 목건조, 칼칼한데..

오미크론 변이 감염과 목감기를 구분하는 것은 사실 상당히 어렵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증상이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무증상자인 경우도 상당히 많고요. 목건조, 칼칼, 아픔 증

health.infobygov.com

 

 

> ✅ 국내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XL' 첫 발견, 3차 접종자

 

 

 

④ 코 스프레이 남용

 

코 막혔을 때 사용하는 스프레이를 남용한 경우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코가 맵고 화끈거린다면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로 눈침침, 눈충혈 증상 있다면 확인하세요!

코로나 감염 시 눈이 침침하거나 흐릿한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 자체로 인해 시력이 떨어져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왜 이런 눈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는지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알

akoiscat.tistory.com

 

 

 

2. 코매움 해결하는 방법

 

 

코 매움의 근본적인 문제는 코 점막이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오미크론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든 코로나 증상이든 결국 코를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을 없애고 촉촉하게 만들어주어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① 따뜻한 수증기 쐬기

 

뜨거운 물을 컵이나 그릇에 받아서 코에 쐬어주거나 욕조에 따듯한 물을 받아 목욕하면서 수증기를 코에 충분히 쐬어 줍니다. 단, 지속적인 가습이 되지 않아 일시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② 수분 섭취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수시로 물을 마셔줍니다. 

 

 

 

③ 식염수 스프레이나 코 세척기 이용

 

식염수로 코를 헹구거나 식염수 스프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충혈 완화제 등의 코 스프레이가 아니고 식염수여야 합니다. 코 세척기는 검색해 보시고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간편합니다. 

 

 

코 세척기 이용한 방법

 

오른쪽 코 ▷ 왼쪽 코 세척

  1. 식염수를 코 세척기 용기에 넣습니다. 대야를 준비합니다. 
  2. 머리를 왼쪽으로 기울이고 앞으로 숙입니다. 
  3. 오른쪽 코에 용기 주둥이를 넣습니다. 
  4. 입으로 숨을 쉬면서 오른쪽 코에 식염수를 부드럽게 넣습니다. 식염수가 다른 쪽 코로 흘러나와야 합니다. 
  5. 완료 후 입으로 흘러 들어간 용액은 뱉고 코를 부드럽게 풉니다. 
  6. 반대쪽 코도 동일하게 반복합니다. 

 

 

▼ 다른 방법은 동영상을 참고해보세요

 

 

 

 

④ 가습기 사용

 

가습기로 주변 공기를 가습 하면 호흡이 편해지고 코매움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는 꼭 매일 청소해야 하며 이상적인 습도 범위는 실내 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30~50%입니다.

 

개인적으로 초음파 가습기보다는 복합식이나 가열식 가습기를 추천합니다. 가격대는 초음파 가습기가 좀 더 저렴하긴 합니다. 

 

 

 

⑤ 기타

 

- 코를 너무 자주 풀면 코가 건조해집니다. 위 ①~ ④ 방법을 이용해 촉촉하게 해 주세요.

 

- 비충혈 완화제 스프레이(예를 들면 오트*빈)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자기 전 1회 정도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코매움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항히스타민제 콧물약 사용도 코를 건조하고 맵고 화끈거리게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콧물약은 코를 말리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건조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복용중인 약을 검색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내가 먹고 있는 약물 확인방법

 

네이버 검색창에 약물명을 검색합니다. 가장 상단에 나온 지식백과 글을 선택합니다. 성분정보를 확인합니다. 제가 예를 들어 시럽을 하나 검색해봤는데요. 성분 중에 보면 '클로르페니라민'이라고 나와있는 것이 항히스타민제입니다. 

 

 

 

🔻 내가 먹고 있는 약 성분이 항히스타민제인가? 🔻

 

항히스타민제 성분 알아보기

 


 

코로나 코매움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상당히 괴로운 증상임에도 약이 없어서 더 힘들지만 앞서 나온 방법들을 잘 활용하시면 괴로움이 한층 줄어드니까 꼭 실천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뉴스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의 원인

어지러움, 현기증은 원인 불명으로 상당히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그냥 가볍게 '약간 어지러운 것 같은 느낌이 있네' 하는 정도부터 너무 어지러워서 토하는 경우까지 그 정도도 다양합니

akoiscat.tistory.com

 

오미크론 재감염 정말 가능할까?

오미크론이 크게 확산되면서 확진 후 무증상이거나 증상이 경미하셨던 분들은 차라리 빨리 걸려서 다행이라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혹시 다 나은 후에 재감염의 가능성은 없는지 걱정

health.infobygov.com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갑상선이 갑상선 호르몬을 너무 많이 만들어 내는 상태인데요. 이로 인해 체중감소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

akoiscat.tistory.com

 

트림 나오는 법 /(트름) 나오게 하는 방법 7가지

평소 우리가 이야기할 때는 '트름'이라고도 많이 표현하는데요. 트림으로 통일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트림이 나오지 않아서 고통스러울 때가 간혹 있습니다. 아예 트림을 전혀 해본 적이 없다

akoiscat.tistory.com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