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심각한 원인과 경미한 원인에 대해 정리된 뉴스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때 맹장염을 의심하는데요. 그 외에도 어떤 원인들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 질환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들 중 일부는 심각한 상황으로 즉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른쪽 아래 부분은 결장의 일부와 여성의 오른쪽 난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우측 복부 쪽으로는 내장기관과 간 등 소화와 관련된 기관이 있습니다. 

 

 

 

1. 덜 심각한 원인

 

오른쪽 복부 통증이 짧게 나타날 수 있고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은 경우입니다. 

 

 

1) 소화불량

 

소화불량으로 인해서도 우측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가슴쓰림, 가스 차고 복부 팽만감이 있는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도 쉽게 관리할 수 있지만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진료가 필요합니다. 

 

 

 

 

2) 장의 가스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으면 장에 가스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복부 주위의 불편감,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몇 시간 정도 지속되지만 몇 주가 지속되면 유당 불내증 등 다른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3) 생리통

 

여성이 생리전후에 우측 하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통은 둔하고 지속되는 통증 양상이 있을 수 있으며 허리와 다리 통증, 오심,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더 심각한 원인

 

1) 충수염

 

우측 하복부 통증은 충수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맹장에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는데 복부에 통증이 생기고 통증이 심해지면서 오른쪽 하복부로 퍼집니다. 

 

그 외에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발열, 설사, 변비, 팽만감, 구역구토 등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빨리 진료를 받고 필요한 경우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2) 신장 결석

 

신장 결석으로 인해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는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작은 결석은 비뇨기계를 쉽게 통과할 수 있지만 결석 크기가 큰 경우 허리, 옆구리, 복부, 사타구니 주위의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석은 비뇨기계를 따라 움직이는데 통증 정도는 위치와 심각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동반되는 다른 증상은 혈뇨, 배뇨시 통증, 급박뇨, 오심, 구토 등이 있습니다. 

 

 

 

3) 신장 감염

 

신장이 박테리아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허리, 옆구리, 사타구니에서 발생하며 하복부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은 신장 결석보다는 덜하지만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동반되는 다른 증상은 오심, 발열, 설사, 식욕 저하 등이 있습니다.

 

방광염, 요로감염과 증상이 유사하여 구별이 필요합니다. 하부요로의 감염은 혈뇨, 배뇨시통증, 냄새가 나거나 탁한 소변, 급박뇨 등 증상이 동반됩니다. 

 

 

 

4) 탈장

 

체내 일부 또는 근육 조직의 약한 곳을 밀어내면서 덩어리가 발생합니다. 복부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덩어리가 나오는 것 외에 다른 증상은 거의 없으나 주변으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기침할 때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과민성 장 증후군 (IBS)

 

과민성 장 증후군은 만성적인 상태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으면 치료법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IBS는 복통과 함께 위경련, 설사, 변비, 복부 팽만감, 가스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에는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있습니다. 

 

장에 염증을 유발하며 하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 피로, 팽만감, 간혹 피가 섞인 지속적인 설사를 할 때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여성만 나타나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여성은 그 외에도 난소, 자궁으로 인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보통은 불편하지 않지만 크기가 클 경우 복부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반 증상은 성관계 중 통증, 팽만감, 금세 배가 부른 것, 배뇨 곤란, 비정상적으로 생리양이 많거나 적은 등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조직이 난소 또는 다른 영역에서 발견되는 것입니다. 만성 상태로 하복부나 허리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생리통, 성관계중 혹은 후에 나타나는 통증, 배변 시 통증, 오심, 생리양 과다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골반염

 

골반염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지만 증상이 경미하고 빈번하게 나타나는 편은 아닙니다. 

성관계 통증, 배뇨통, 비정상적으로 생리양이 많고 심한 생리통, 생리기간이 아닐 때나 성관계 후의 부정출혈, 오심,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

 

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나팔관 같은 자궁 외부에 착상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과 함께 무월경 등 임신 증상, 질출혈이나 갈색 분비물, 어깨 주위 통증, 배변 시 통증, 오심,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난소 염전

 

난소가 주변 조직과 함께 꼬여서 혈류가 제한되고 이것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하복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관계 중 통증, 오심, 생리기간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만 나타나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사타구니 탈장

 

지방조직이나 장의 일부가 하복부로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남성에게 발생합니다. 

덩어리가 생기고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환 염전

 

고환 염전으로 인해 혈류가 제한되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뇨 시 통증, 오심, 구토, 음낭 부종 등이 동반됩니다. 

 

 

출처) What is this pain in my lower right abdomen?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