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퇴직금 세금 대략 몇 프로 떼나요? 퇴직금이 1000만 원이면 얼마가 세금인가요?

 

답은 근속연수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집니다.

→ 3년 근무했다면 187,000 원가량 됩니다. 6년 근무했다면 105,000 원 가량됩니다. (23년부터 변경됩니다.)

 

 

직접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했었는데요. 

이번에는 홈택스 계산기보다 좀 더 간단한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해보겠습니다. 

 

'퇴직금 세금 공제가 몇 프로다' 이렇게 딱 정해서 이야기할 수는 없는 이유는 앞에서 1000만 원 퇴직금의 세금을 계산한 예시처럼 퇴직금 금액과 근속연수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퇴직금 금액을 모르신다면 일단 퇴직금 금액부터 계산해보세요.

 

퇴직금 계산기

 

 

 

🔻 퇴직금 금액은 3개월 급여와 연간 상여금 총액, 연차 수당을 입력하여 계산합니다. 자세한 계산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퇴직금 계산방법
✅ 연차수당 계산기
✅ 근무일수 계산기

 

 

 

 

 

 

1. 퇴직금 세금 계산기 입력

 

※ 퇴직금 세금 계산 전 미리 알아야 되는 내용:  근속 연수와 퇴직금 세전 금액

 

  • 근속연수는 12개월 일했다면 1년, 13개월을 일했다면 2년으로 계산합니다. 
  • 퇴직금 금액은 퇴직금 계산기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 퇴직금 예상수령액 간단 계산 사이트

 

 

퇴직금 세금 계산기

 

 

🔻 2023년 1월 1일 이후 퇴직자는 아래 사이트에서 계산하세요! 

 

2023 퇴직금 세금 계산기

 

 

▼ '세전 퇴직금' 항목에 퇴직금 금액을 입력하고 '근속연수'에 본인이 회사에서 근무한 근속연수를 입력합니다. 세액공제 금액이 있다면 입력해주시고 없다면 0원으로 남겨놓으시면 됩니다. 

 

 

2. 퇴직금 세금 계산기 계산 결과

 

▼ 아래와 같이 가장 상단에 예상 실수령액이 나옵니다.

 

  • 근속연수 공제는 5년 이하이므로 근속연수에 30만 원을 곱한 금액이 공제됩니다.
  • 여러 계산을 거치면 '퇴직소득 산출세액'이 퇴직금에 대한 소득세이고 이 금액의 10%가 지방세입니다. 둘을 합한 금액을 세전 금액에서 공제하면 예상 실수령액이 됩니다. 

 

 

단, 산출세액과 지방소득세의 10 원 미만은 절사 됩니다.

예시) 산출세액에 182,123 원이라면 3원을 뺀 182,120 원이 퇴직소득세, 18,210 원이 지방소득세가 됩니다. 

 

 

※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할 경우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세금 종류별 서비스 > 세금 모의계산 > 퇴직소득 세액 >귀속년도 선택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3. 그 외 궁금한 내용

 

○ 희망퇴직금, 명예 퇴직금 세금도 동일한가?

 

희망퇴직 위로금 혹은 명예퇴직금을 별도로 받을 경우 퇴직금과 함께 세금이 부과됩니다. 부과되는 방식은 위와 동일합니다. 

 

 

퇴직금을 연금 형태로 나중에 수령하게 되면 연금소득세를 납부하게 되고 퇴직소득세의 70%가량 됩니다. 

 

 

 

🔻 퇴직연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과세제도 안내 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

 

> 퇴직연금 세금 알아보기

 

 

퇴직금 세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몇 프로로 단순히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퇴직금 1000만 원에 얼마, 2천만 원에 얼마?' 이런 식으로는 알 수가 없지만 퇴직금 금액과 근속연수를 입력하여 퇴직금 계산기로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큰 금액의 법정퇴직금인 경우 일시금으로 수령하지 않고 대부분 IRP계좌로 그대로 놔두고 그 외 명예퇴직금 등만 일시금으로 받거나 혹은 명퇴금도 다른 연금저축계좌를 만들어 넣기도 합니다.

 

퇴직소득세 환급: 혹시 잘 모르고 원천징수 후 일시금으로 받은 경우에는 60일 이내에 IRP 계좌나 연금저축계좌로 이체하면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액수가 크다면 잘 알아보시고 꼭 절세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및 세금계산기, 기본급, 미지급 신고방법

> 퇴직금 계산방법 및 세금계산기, 기본급, 미지급 신고방법 퇴직금은 직장인이 1년 이상 일정기간 근무한 후 퇴직할 때 지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퇴사 전 3개월 간 평균 급여를 기준으로 계

akoiscat.tistory.com

 

2022년 사대보험 계산기, 월급 실수령액 계산법

>2022년 사대보험 계산기, 월급 실수령액 계산법 4대보험은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가지 종류를 의미합니다. (산재보험은 사업장에서 100% 부담하기 때문에 근로자는 3가지 종

akoiscat.tistory.com

 

종합소득세 근로소득세 세율구간은?

종합소득세와 근로소득세 세율 구조는 누진세 구조입니다. 소득이 올라갈수록 세율이 계단처럼 올라가며 현재 최고 세율은 42%에서 45% 로 오른 상태입니다. 세율 구간은 어떻게 되고 세금 계산

akoiscat.tistory.com

 

연차계산기, 연차수당, 휴가일수 계산 완전 쉽게!

>연차계산기, 연차수당 계산기, 휴가일수 완전 쉽게! 남들 일할 때 연차 내고 하루 쉴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지만 어떤 분들은 회사 사정으로 근무에서 빠지기 어려워 연차수당으로 받는 경우도

akoiscat.tistory.com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