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직장 다니면서 블로그 포스팅하시는 분들, 유튜브 하시는 분들의 소득은 기타 소득에 해당합니다.

 

 

또한 1회성의 강연료, 원고료를 받은 분들도 기타 소득이 있는 것인데요. 기타 소득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원천징수는 어떻게 하는지 분리과세 기준과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타 소득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

 

 

 

🔻 곧 마감되는 지원금 확인하세요!
평균 136만원 의료보험 환급받으세요!
전국민 맞춤 복지 지원금 신청하세요!
✅ 근로장려금 신청
✅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1. 기타 소득이란?

 

기타 소득은 사업/근로소득, 이자/배당소득, 연금/퇴직/양도 소득 등을 제외하고 일시적으로 발생한 소득입니다. 따로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수익도 기타소득에기타 소득에 들어가며 상금, 로또 당첨금, 저작권료, 원고료, 강연료, 종교인이 종교단체로부터 받은 소득(근로소득으로 처리도 가능), 사례금 등이 기타 소득에 해당됩니다. 

 

 

○ 강의료는 늘 기타 소득일까?

 

> 강의료의 경우 고용관계에 있다면 근로소득, 프리랜서라면 사업소득, 일회성 강의라면 기타소득으로 분류합니다. 

 

 

 

기타 소득의 종류 알아보기 >>

 

 

 

○ 비과세 기타 소득

 

> 북한이탈주민의 정착금, 국가유공자에게 지급되는 보훈급여금, 그 외에 특별한 경우에는 비과세 기타 소득이 됩니다. 

 

 

비과세 기타소득 알아보기 >>

 

 

 

2. 분리과세란?

 

소득이 지급될 때 원천 징수함으로 과세가 종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일용근로자의 소득입니다. 일용근로자의 경우 지급받을 때 원천징수하면서 과세가 종결되기 때문에 따로 연말정산을 하지 않습니다. 

 

기타 소득이 지급될 때 소득 종류에 따른 세율에 따라 원천징수하여 따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단, 300만 원 이하일 때만 해당되며 초과할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 기타 소득의 원천징수 세율

 

유형 세율
일반적인 기타소득 20%
복권 당첨금 등 3억원 넘는 경우 30%
세액공제 받은 연금 납입액, 연금계좌 실적에 따라 증가된 금액을 연금외수령 하여 기타소득 과세 시 15%

 

 

 

 

 

3. 소득세 원천징수 계산방법

 

소득에서 필요경비를 공제한 후 세율을 적용합니다. 공제율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시】

 

① 만약 강연료가 30만 원이라면 필요경비 60%인 18만 원을 공제한 나머지 12만 원에 대해 20%의 세율을 적용하여 2만 4천 원이 원천징수되므로 27만 6천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② 만약 원고료가 10만 원이라면 필요경비 60%인 6만 원을 공제하면 과세 대상 금액이 4만 원이 됩니다. 소득금액이 5만 원 이하인 경우 소득세를 과세하지 않기 때문에 10만 원을 지급받습니다. 

 

 

 

필요경비율 자세히 알아보기 >>

 

 

 

 

 

4. 기타 소득 분리과세 기준

 

① 반드시 분리과세하는 경우

 

> 로또 당첨금은 무조건 분리과세입니다. 원천징수 후 납세의무가 종결됩니다. 

 

 

② 일반적인 경우

 

> 연간 300만 원 이하는 분리과세가 가능하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게 유리할 경우에는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300만 원을 초과하면 무조건 종합 과세 대상입니다.

 

 

【절세 꿀팁】

 

▼ 300만 원 이하여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유리한 경우는 소득이 적을 때입니다. 소득이 적기 때문에 기타 소득에 대해 원천징수한 세금도 환급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가 유리할 경우 >>

 

 

 

 

5. 기타소득 조회 방법

 

①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마이 홈택스로 들어갑니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확인합니다. 

 

 

 

 

③ 좌측에 보면 '기타 소득'이라고 나온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출일자 우측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소득 조회하기 >>

 

 

 

 

6. 기타소득 신고방법

 

 

▼ 홈택스에서 로그인하면 홈택스 내비게이션이 뜹니다.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 혹은 아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자세한 것은 유튜브 보고 따라 해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기타 소득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

 


 

기타소득 종합소득세에 관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분리과세는 무엇인지, 원천징수 세율은 어떤지,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떻게 하는지 등 하나씩 알아봤는데요. 요새 특히 직장 다니면서 네이버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애드포스트 수익 신고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 같네요. 모두들 성공적인 부업을 기원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 근로장려금 홈택스 바로가기 22년 5월부터 21년 소득분에 대한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시작됩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또는 사업자를 지원하는 복지 제도로

akoiscat.tistory.com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