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린이집, 학교 근무자, 의료기관, 아동복지시설이나 산후조리원 근무자는 채용 시 잠복결핵검사 확인서가 필요한데요.

 

검사 방법, 병원 검색 방법과 검사 비용, 확인서/결과지 발급 방법, 양성 시 잠복결핵 치료방법 등 잠복결핵검사에 대해서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잠복결핵이란?


    결핵환자에 의해 전염되어 결핵균이 몸 안에 들어왔지만 몸의 면역에 의해 증식하여 활성화되지 않고 억제된 상태입니다

     

    잠복결핵이 양성이라고 해도 증상이 없고, 몸 밖으로 균이 배출되지 않아 전염력이 없습니다.

     

    다만 추후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활동성 결핵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대략 10% 정도에서 발병가능성이 있고 대부분은 잠복결핵상태를 유지합니다. 

     

     

    ※ 결핵 증상

     

    2주 이상 기침, 발열, 식은땀, 가슴통증, 체중감소, 피로, 식욕감소 등 증상이 하나 이상 나타나며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대화로 공기중으로 결핵균이 전파될 수 있으며 2주 이상 치료하면 전염력이 소실되고 6개월 이상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2. 잠복결핵검사 방법


    엑스레이로는 잠복결핵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말그대로 잠복한 비활성화된 결핵이기 때문입니다. 혈액 검사와 피부 반응 검사 2가지 방법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도 다른 공복이 필요한 혈액검사와 병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따로 금식할 필요 없습니다. 

     

     

    1) 피부반응검사(투베르쿨린 검사)

     

    피부에 결핵균을 주사하여 부풀어오르는 정도를 보는 것입니다. 2~3일 정도 후에 부풀어오른 크기가 1cm 이상인 경우 양성으로 봅니다. 다만 위양성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인터페론 감마 검사(IGRA) ★

     

    채혈하여 결핵 항원에 반응하는 인터페론 감마 수치를 측정해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피부검사보다 위양성의 가능성이 적고 인체에 주입하지 않아 부작용 가능성도 훨씬 적습니다. 대부분 잠복결핵검사는 IGRA 검사로 시행합니다. 

     

    👉 자주 묻는 질문 확인하기

     

     

     


    3. 잠복결핵검사 대상


    1) 의료기관 종사자

     

    결핵환자와 관련된 의료기관 종사자는 검사를 매년 실시하며 그 외에는 1회만 검사합니다. 

     

     

    2) 교육기관 종사자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근무자는 1회 실시합니다. 

     

     

    3) 산후조리원, 아동복지시설

     

    마찬가지로 1회만 실시합니다. 

     

     

    전에 잠복결핵검사를 받았거나 결핵치료를 했거나 치료중인 경우에는 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이미 검사를 했던 사람이 이직하면서 서류를 요청할 경우에는 다시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검사하셨던 곳에서 서류를 재발급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4. 잠복결핵검사 병원 검색 및 비용, 보건소는?


    1) 병원 검색 및 비용

     

    대부분의 병원에서 검사를 시행하며 병원 검색은 결핵제로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 비용

     

    보통 병원의 검사비용은 5만원~8만원 정도 합니다. 인구보건복지협회 가족보건의원이 다소 저렴하여 4.5만원입니다. 가족보건의원은 지역마다 있습니다. 보통 병원에 다시 방문하여 잠복결핵검사 확인서를 받아야 합니다. 

     

     

     

    ○ 의료보험 적용

     

    전염성 결핵환자 접촉, HIV환자, 장기이식으로 면역억제제 복용중이거나 복용예정인 환자, 장기간 스테로이드 사용중인 경우, 투석환자, 흉부엑스레이에서 과거 결핵치료한 적은 없지만 흔적이 있는 경우 등에서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며 의원~대학병원에 따라 차등적으로 30~60% 본인부담이 적용됩니다. 

     

    👉 건강보험 적용대상자 확인

     

    취업, 유학, 검진 목적인 경우 의료보험이 되지 않습니다. 

     

     

     

    ○ 실비보험 적용

     

    취업 등을 위한 단순 검진 목적인 경우 실비보험 적용이 어렵습니다. 미리 본인의 보험사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2) 잠복결핵검사 보건소

     

    검사가능여부가 지역 보건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미리 문의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결핵환자의 밀접접촉자는 검사가 가능하지만 검진 목적인 경우에는 검사 의무자라 하더라도 검사가 불가능한 보건소가 많습니다. 지역별로 다르니 미리 연락해보세요.

     

    ※ 검사 의무자에 대해 지자체나 학교에서 지원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국가지원은 현재 되고 있지 않습니다. 

     

    지역 보건소 검색➡

     

     

     

    3) 결핵협회

     

    주변에 결핵협회 복십자의원이 있다면 방문하여 검사하시면 다소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비용이 4만원 전후(3.8~4.2만원)입니다. 비용도 저렴하지만 검사지를 대한결핵협회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전국 결핵협회 복십자의원

     

     

     

    4) 건강관리협회

     

    건강관리협회에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비용은 4.8만원 수준입니다. 결과지도 다시 방문할 필요없이 카카오톡으로 전송해준 링크로 들어가서 프린트하면 됩니다. 

     

     

     


    5. 잠복결핵검사 확인서, 결과지


    확인서는 잠복결핵검사를 시행했다는 확인서이고 결과지는 검사 후 음성/양성 결과를 포함한 것입니다. 확인서만 요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 병원

     

    - 검사했다는 확인서를 요청하는 경우 병원에서 검사 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3천원을 받기도 하고 별도 비용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 결과지는 보통 4일~7일 뒤에 나옵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발급받게 됩니다. 

     

     

    2) 보건소 

     

    - 검사할 때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국가지원으로 검사하셨던 분들도 많은데요. 신분증 지참하여 보건소 방문하면 잠복결핵감염 검진 확인서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없습니다. 잠복결핵검사는 1회 하면 다시 안 해도 됩니다. 

     

    - 검진결과지는 보건복지부 공공보건포털을 통해 인터넷에서 무료 발급 가능합니다. 

     

    [공공보건포털 홈페이지] - [증명서발급] -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결과서

     

     

    3) 결핵협회 복십자의원

     

    - 결핵협회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결과를 확인하고 확인서, 결과지 모두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 추후 재발급할 때는 1천원 수수료가 있습니다.

     

     

    결과지는 병원마다 다소 양식이 차이는 있지만 간단하게 음성, 양성 판정으로 나오게 됩니다. 활동성 결핵이 아니라 잠복결핵이기 때문에 채용에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니고 보통 예방적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6. 검사 상 양성인 경우


    양성이라면 엑스레이를 찍어 활동성을 확인합니다.

     

    비활동성인 경우 전염성이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은 없지만 10% 정도에서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어 필요 시 예방적 치료를 권합니다. 

     

     

    잠복결핵 치료

    결핵약을 1종류 혹은 2종류로 3개월~9개월 정도 치료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로 발병을 90%이상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이소니아지드 단독: 9개월 

    - 리팜핀 단독: 4개월 

    - 이소니아지드 + 리팜핀: 3개월 

     

    잠복결핵감염치료비는 전액 무료로 보건소,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치료 병원

     

     

     

    결핵약 부작용

    나이가 많을수록 부작용 확률이 높습니다. 

     

    - 이소니아지드: 피로감, 손/발 저림, 피부발진과 가려움, 구토/설사, 복통, 황달 등

    - 리팜핀: 피부발진과 가려움, 오한, 고열 등 독감 증상, 구토/설사, 복통, 황달 등

     

    리팜핀 복용 시 소변, 땀, 눈물이 약간 붉게 변할 수 있습니다. 치료 초기에는 위장장애, 미식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하거나 1주 이상 지속 시에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이 있다면..

    • 평소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건강한 생활습관 가지기
    • 2주 이상 기침, 가래 지속될 경우 병원 진료 받기
    • 결핵환자 접촉 시에는 증상여부와 관계없이 검사 받기
    • 기침, 재채기 시 옷 소매 혹은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잠복결핵검사에 대해서 총정리해보았습니다. 병원마다 비용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결핵협회나 건강관리협회가 가깝다면 이용하는 것이 좋고, 학교나 병원에서 검사 비용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검사 병원을 찾아 검사하시면 되겠습니다. 

     

     

    2023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 병원, 검사 항목, 과태료 등 총정리

    2023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안내 검진 병원 조회안내, 건강검진 항목 올해 2023년 국민건강보험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검진 병원 조회하는 법, 근로자가 검진받지 않은 경우 과태

    akoiscat.tistory.com

     

    가다실9가 가격

    가다실9가 가격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 접종대상은 만12세 여성 청소년인데요. (가다실 4가를 맞습니다. 9가는 무료접종하지 않습니다.) 그 시기를 지나서 맞으려는 20대 여성분들의 경우 자궁

    akoiscat.tistory.com

     

    근로장려금 재산계산 및 모의계산 방법 간단히 살펴보기

    근로장려금 재산계산 지원금액 및 모의계산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입니다. 근로장려금 재산계산은 부동산, 자동차, 예금 평균잔액 등을 포함하는데요. 아래에서는 근로장려금 소득기준 등

    akoiscat.tistory.com

     

    2023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신청 요건 방법 가족수당 등 총정리

    2023 국민취업제도 1유형 2유형 총정리 2023년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서 가족수당이 신설되고 조기취업수당 조건과 금액이 변경되었는데요. 1유형 2유형 신청요건, 방법, 수당금액 및 신청,

    akoiscat.tistory.com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