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골이 양압기 및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양압기 및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코골이 양압기 및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양압기

 

 

경미한 수면 무호흡증, 코골이의 경우에는 체중 감량이나 금연과 같은 생활습관 변화 정도만 권장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경우에는 알레르기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생활습관 교정으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때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양압기이고 이런저런 방법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수술이 1회성으로 끝나 더 편하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수술하기 어려운 사람들이나 수술을 기피하는 경우, 일반적인 대부분의 경우에는 양압기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CPAP 양압기

마스크를 통해서 기압을 전달해주는 기계입니다.

우리가 흔히 텔레비전을 통해 보았던 마스크에 호스가 달려있는 기계입니다. 

양압기가 많이 불편하여 사용을 꺼려하는 경우도 있는데 여러가지 모양의 마스크가 있고 스트랩의 장력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최대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변할 경우 기계의 압력 조정을 다시 해야할 수 있으며 코골이가 지속되거나 다시 시작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양압기 대여 건강보험 적용 조건> : 20년 12월 이후

1) 수면무호흡지수 AHI가 15인 경우

2) AHI10 이상 + 불면, 주간졸음, 인지기능 감소 등 증상이 있는 경우 

3) AHI 5이상 + 고혈압, 뇌졸중 기왕력, 산소포화도 85% 미만인 경우

세 개 중 하나에 해당하면 됩니다.

(보청기 지원받듯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지, 건강보험 양압기 처방전, 건강보험 급여 대상자 등록신청서를 준비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초 90일(순응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 후 건강보험 혜택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순응기간 동안 하루 평균 사용시간이 2시간 미만일 경우 급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순응기간 90일동안 본인부담금은 50%입니다. (전에는 20%였다고 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 자동 양압기 (APAP)

압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양압기도 있습니다. 

센서가 압력이 필요한 시점에 압력을 올려줍니다. 

CPAP는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반면 이건 센서가 압력을 올려주는 것으로 이야기만 들으면 더 편할 것 같지만 센서가 완벽하진 않기 때문에 더 불편하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BiPAP 이중기도양압기

 

일반적인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아니라 중추성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방식이 필요합니다. 

 

 

 

 

구강 기구

코골이를 위한 구강 내 장치도 있습니다. 

 

치과에서 제작해주는데 원리는 턱을 (하악) 약간 앞으로 당겨주어 목을 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비용: 제가 알아봤던 치과는 190만 원 정도 든다고 하여 비용이 다소 비싸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파는 제품 중에 개인 맞춤으로 해주는 곳도 있었는데 60만 원 정도였습니다. 그보다 더 싼 제품들은 효용성이 있을지 잘 모르겠지만 하악을 약간 당겨주는 원리에 맞다면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쭉 확인하고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일단 60만 원짜리 제품으로 부모님께 권해드렸고 이후 사용해보고 후기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압기 사용하기 전에 가벼운 무호흡증이나 코골이인 경우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당연히 불편감이 있을 수 있어서 1년 동안 핏을 잘 맞춰봐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수면 중 사용하는 구강장치가 불편한지 확인하고 증상 개선에 대해 평가해야 합니다. 

 

 

 

 

기타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

 

 

- 산소를 보충하는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ASV

좀 더 발전된 양압기입니다. 향후에는 이것으로 거의 대체되지 않을까 전망한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양압기 사용이 효과가 없거나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호흡 패턴에 따라 정밀하게 조정되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점차 발전하고 있는 중인 것 같습니다. 

 

 

* 수면 무호흡 양압기 외에는..

 

수술

 

수술을 고려하기 전에 다른 치료들을 최소 3개월 이상 시행합니다. 턱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만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수술에도 목 쪽의 비후한 조직을 제거하거나 턱 재배치, 입천장에 임플란트 이식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을 줄일 수 있는 생활습관 관리

 

-체중 줄이기

-운동 

-알코올, 진정제, 수면제 사용 피하기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기

-금연하기

 

 

 

정리하기

  1. 일반적인 양압기(CPAP)를 다양한 방식으로 (마스크, 밴드 장력..) 적응해 볼 수 있습니다. 
    1.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에는 건강보험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금주, 금연, 체중줄이기 등 생활습관 교정을 같이 시행합니다.
  3. 발전된 양압기가 (ASV) 개발되고 있습니다.

 

 

 

코골이 양압기 및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면 무호흡은 건강상 악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