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더나 부스터샷

현재 부스터샷 추가접종 예약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화이자 맞았던 어르신들, 얀센 백신을 맞았던 젊은 남성 등이 대상이었는데 현재는 전체 성인들이 대상입니다.

모더나 부스터샷에 대해서 걱정되실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부스터샷으로 교차 접종하는 것에 대한 내용과 모더나 백신은 어떤 백신 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더나 부스터샷 교차접종

현재 화이자로 접종받은 어르신들은 접종 완료 4개월이 되어 추가 접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본인이 추가 접종, 부스터샷 대상인지는 백신 예약 페이지에서 본인 인증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 추가접종 대상자 확인 및 예약 바로가기

위 표처럼 화이자 또는 모더나로 접종 중이며 60세 이상 고령층, 얀센 백신 접종자, 고위험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 예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2년 1월 현재는 접종완료자 대부분이 부스터샷 대상이며  접종완료 3개월이 지나면 부스터 샷 예약이 가능합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대상자가 아니라고 뜨면 기간이 안되었을 수도 있으므로 좀 더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왜 추가 접종을 하게 되었을까?

미국도 추가 접종을 진행 중인데요.

추가 접종을 진행하게 된 이유(미국)는 21년 7~8월 델타 변이 유행 시 일찍 접종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백신 효과가 약해지고 있음이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교차접종은 기존에 화이자나 모더나를 접종 완료한 지 6개월이 된 사람들 중 일부를 대상으로 화이자, 모더나, 얀센 3가지 백신을 교차 접종하고 있으며 (최근 뉴스에 보니 모든 성인으로 부스터샷 대상을 넓혔습니다. 우리나라도 아직은 아니겠지만 추후 대상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겠네요.) 기존에 얀센 백신을 맞은 지 2개월이 지난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3가지 종류의 백신을 교차 접종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얀센 백신 접종자들을 모더나나 화이자로 접종 하는 것은 정말 잘된 일인데요.

얀센 백신 접종자들이 추가 접종으로 모더나나 화이자를 맞는 경우 면역 증가가 얀센 백신을 추가 접종하는 것보다 월등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모더나 부스터샷 교차접종


얀센 백신을 기존에 맞은 분들이 모더나를 맞게 되는 경우 불안하실 수 있는데요.

내가 맞았던 백신이 그래도 부작용 없이 잘 넘어갔는데 또 다른 종류의 백신을 접해야 하는 것에 대해 불안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1차 아스트라제네카 2차 화이자를 맞았었습니다.)
👉 2021.07.23 - [건강 질환관련 뉴스] - 2차 화이자 40대 교차접종 후기

화이자 모더나 교차접종 선택시


기본적으로 같은 종류의 백신으로 사전 예약됩니다.

그렇지만 화이자 백신을 선호하여 자발적으로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화이자와 모더나는 작동 방식이나 성분이 유사한 백신이고 FDA에서도 교차 접종을 허용하고 있어 크게 문제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더나와 화이자 교차접종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세요.

👉 2021.11.19 - [건강 질환관련 뉴스] -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 오늘은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대부분 접종완료가 되어서 현재 접종완료가 거의 80% 달하며 현재는 추가접종 실시 및 예

akoiscat.tistory.com



모더나 백신은 어떤 백신인가?

모더나 백신은 mRNA 백신입니다. 화이자와 유사한 방식의 백신입니다.

  mRNA 백신이란?
바이러스 단백질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을 주입하는 것입니다.  
  FDA에서 20년 12월 18일에 코로나 백신으로 긴급 사용 승인한 백신으로 18세 이상 성인에게 2회 주사를 기본으로 하며(면역억제자는 3회) 한 달을 간격으로 합니다.  


주사간격

현재는 추가 접종을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면역 유지 기간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백신 효과가 약해질 수 있어 추가 접종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 완료한 사람들에게 추가 백신으로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은 주사 부위 통증과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심, 구토, 발열 등이며 1차 접종 시보다 2차 접종 시 이러한 부작용이 더 많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자 중 일부에서 심근염, 심낭염이 나타났으며 특히 40세 이하의 남성에게 좀 더 많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부작용이 발생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2차 접종 후 며칠 안에 증상이 나타났으며 확률은 매우 낮으나 흉통, 호흡 곤란, 심장 두근거림, 빈맥 등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추가 접종 용량


미 FDA 발표를 보면 모더나의 추가 접종은 절반의 용량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이것이 충분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면서 부작용을 적게 발생 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용량을 절반으로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접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얀센 백신 후 모더나 부스터샷 맞아야할까?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추가 접종을 좀 더 권장합니다!  


2회 접종이 1회 접종에 비해 백신 효과가 높고 (똑같은 얀센 백신 2회의 경우) 다른 방식의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를 맞았을 때 특히 모더나 백신을 접종 했을 때 백신 효과가 매우 높아집니다.

18세 이상 얀센 백신 접종자들은 (우리나라의 경우 젊은 남성들이 얀센을 많이 접종했습니다.) mRNA 백신을 추가로 맞는 것이 코로나 예방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모더나 부스터샷에 대해서 모더나 백신에 관한 내용과 교차 접종에 관한 내용들을 알아봤는데요.

  사실 코로나로 긴급한 상황에서 승인된 백신들이기 때문에 안전성이 고전적인 백신들보다는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부작용에 대한 공포감도 상당히 컸었고요.  


그래도 여러 가지 득실을 고려해봤을 때 아무래도 백신을 접종 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에 빨리 방문하여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얀센 백신을 맞으셨던 분들은 꼭 모더나나 화이자로 교차접종 하시면 코로나에 좀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미국 FDA, CDC

[추가로 읽으면 좋은 글들]

2021.11.15 - [건강 질환관련 뉴스] - 화이자 알약 코로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2021.11.19 - [건강 질환관련 뉴스] -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
2021.11.18 - [분류 전체보기] - 독감예방접종 가격 무료접종
2021.11.05 - [복지] - 폐렴 예방접종 13가 23가 가격 저렴한 곳
2021.10.26 - [건강 질환관련 뉴스] - 폐렴예방접종 65세이상 무료접종 예약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