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 국가장학금 소득연계형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기간 방법 확인

 


대학생이라면 분기마다 내는 학비로 인해서 고생을 많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비싼 금액을 몇 개월에 한 번씩 준비해야 하므로 국가에서 나오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 때 잘 챙겨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들에게 지원해주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이고 국가근로장학금은 교내, 교외 근로를 통해 취업 전 경험도 쌓고 돈도 벌 수 있는 지원사업입니다.

국가 근로장학금의 경우 학생이 수업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일할 수 있고 꽤 괜찮은 액수의 돈을 벌 수 있어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해주는데요.

신청 기간에 맞춰서 필요한 자료들을 제때 신청하고 선발되어 꼭 좋은 혜택을 꼭 누리시면 좋겠습니다.

 

이제부터 2023 국가장학금과 2023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기간과 신청 방법, 지원 자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2023 1학기 국가장학금 (소득연계형)

    신청 기간


    2023년 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기간을 놓치면 안 됩니다.

    ○ 2차 신청: 2023년 2월 2일부터 3월 15일 오후 6시까지 신청하는데 공휴일이나 주말 모두 24시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서류를 제출하거나 가구원의 동의는 2023년 2월 2일부터 3월 22일 오후 6시까지 받게 되므로 기간을 놓치지 말고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지원 자격


    2023 국가장학금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성적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존의 장학금과는 다르게 누구나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 선발요건 소득기준

    학자금 지원 구간이 8구간(기준중위소득 200%) 이하인 경우 해당됩니다.

    소득기준 모의계산을 아래 링크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2) 성적기준

    ○ 재학생의 경우 직전 학기 12학점 이수하여 백 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장애학생은 첫학기에 한하여 성적 기준을 따로 보지 않습니다.

    ○ 기초, 차상위계층의 경우는 성적기준이 70점 이상입니다.

     

     

    신청방법


    신청을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 아래 링크는 통합신청 페이지입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선택 후 로그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모바일에서도 신청할 수 있는데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 후에 서비스 카테고리의 장학금을 누르고 원클릭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 신청문의 : 1599-2000


    2023 국가장학금은 학자금 지원 8구간이라면 학기별 175만 원이 최대 지급이고 연간 350만 원을 받게 되는데요.

    자세한 지원금액은 아래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지원금액


    2023 국가장학금은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1구간~3구간은 520만원, 4구간~6구간은 390만원, 7구간~8구간은 350만원 지원합니다.

    ○ 기초, 차상위 가구의 경우 첫째는 700만원, 둘째 이상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 다자녀

     

    8구간 이하의 다자녀 셋째 이상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다자녀 가구의 첫째, 둘째는 구간에 따라 4~8구간은 450만원, 1~3구간은 520만원으로 차등 지원합니다.



    자세한 지원금액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원금액 확인 바로가기

     

     

     

    필요한 준비물과 절차


    ○ 2023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카카오인증서와 같이 인증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고 로그인을 할 수 있는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 2~3일 후 필요서류를 확인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가구원의 동의가 필요하고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신청 이후 소득정보를 확인하게 되고 심사를 거쳐 선발이 완료됩니다.

    ○ 소득구간을 신규로 산정하는 경우에는 선발완료까지 약 11주, 지원 구간을 계속 사용하면 5주 정도 소요됩니다.

     

     

     

    서류 제출하기


    ○ 기존에 신청한 이력이 있으신 재학생이나 복학생의 경우에는 보통 서류를 굳이 낼 필요가 없지만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은 관련 서류들을 챙겨 제출해야 합니다.

    ○ 지역 장학재단에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서류의 경우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으로 받을 수 있고 가구원들의 주민등록 번호가 전체 확인이 가능하게 뽑아야 합니다. 사진을 찍어서도 제출할 수 있으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 신청매뉴얼 확인하기

    (홈페이지) 2023년도 1학기 2차 국가근로장학금 학생신청 매뉴얼.pdf
    1.87MB

     

     

    장학금 반환해야 하는 경우

    이미지 클릭시 국가장학금 유의사항 안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퇴, 제적 등으로 등록금을 환불받는 경우 등 반환 사유 발생시 국가장학금을 반환해야 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을 잘 확인하세요.


     

     

    국가근로장학금 장학생 선발

    신청 기간 및 방법


    ○ 신청 기간은 23년 2월 2일에서 3월 15일까지입니다.

    ○ 서류 제출 및 가구원 동의 2월 2일에서 3월 22일까지입니다.

    ○ 위 링크로 접속하여 국가근로장학금을 신청합니다.
    ○ 가구원 동의 완료하고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아래 페이지로 들어가서 아래쪽으로 스크롤 내리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근로장학금 필요 서류 확인 바로가기 링크
    👉 근로장학금 지원 절차 확인 바로가기 링크

     

     

    근로장학금 신청 자격


    국가 근로에 참여하고 있는 345개 학교의 재학생들로 학자금 지원 구간 8구간 이하, 직전학기 성적 C학점 이상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애인, 다자녀가구, 다문화가구 등 해당 학생을 우선 선발합니다.

    👉 국가근로장학금 참여 대학 확인 (내용 중 국가근로장학금 참여대학 확인 버튼 클릭)

     

     

     

    근로 업무 종류


    근로장학금 신청 자격이 되시는 분이라면 근무지에 따라서 업무가 다름을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주로 교내와 교외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교내근로의 경우에는 학교 안에서 일하게 되며 자신의 시간표에 맞게 공강 시간에도 일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주로 일반 교내근로를 하게 되면 행정 등의 업무를 지원해주고 봉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학생 중에서 장애 대학생의 학업이나 이동 등을 도와주거나 외국인 유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해줄 수 있게 하는 근로를 하게 됩니다.

    교외의 경우에는 학교의 밖에서 일하게 되는데 공공기관이나 기업 등 교외근무지에서 근로하게 됩니다.

     

     

    근로 시간


    근로 장학생이라면 수익이 꽤 괜찮아서 계속 일하고 싶은 마음이 크겠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최대 근로 시간은 1일 8시간이고 주당 학기 중에는 20시간에 방학 때는 40시간이고 학기당 520시간을 일할 수 있습니다.

    장애 대학생을 봉사해주는 유형이거나 취업 연계유형, 야간대나 원격대학 학생이거나 농어촌 지역의 근로 학생의 경우에는 주 40시간까지도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장애 대학생 봉사유형이나 취업 연계유형, 장애인, 다자녀가구, 다문화나 탈북 가정, 국가보훈자, 국가 유공자, 장애인 중증 환자가 한 분 계신 집안, 학업과 육아의 병행 근로 학생의 경우에는 한 학기당 520시간 이상의 근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내근로는 공강시간에 일을 할 수 있고 교외 근로는 다양한 일을 경험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급, 지급금액


    국가장학금 소득분위가 8구간 이하이신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거라 일과 공부 두 가지 모두를 놓치지 말자는 취지에서 시급은 교내에서 일하면 9,620 원이고 교외는 11,150원으로 책정되어있습니다.


     

    지급 기간

    한 학기당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근로를 한 다음 달의 15일에 돈이 들어오게 됩니다.

    처음에 서류를 꾸려서 낼 때 통장은 본인이 돈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정해서 넣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로 명세를 내는 법은 근무지에서 알려주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타 사항


    희망 근무지를 선택하면 해당 근무지에서 연락이 오고 일정을 짜주시기에 평소의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일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전에 선정이 되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기다리면 추가 모집하기에 노리셔도 괜찮습니다.



    어디에서 근로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서 일하게 된다면 외부에서 하는 아르바이트보다는 훨씬 힘을 덜 들이게 되고 어렵지 않은 일들을 하게 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로장학금지급일은 매달 15일이라 월급 받듯이 차곡차곡 모으시면 학비에 충분한 보탬이 될 수 있으므로 확인 후 서둘러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후 선발 되면 공부만 할 때보다는 훨씬 바쁜 삶을 살아야 하므로 각오가 필요하지만 힘내서 학업과 돈 모두 잘 챙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분들이 너무 많은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