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pdf 로 저장, 완전 쉬워요!

 

 

 

대부분의 필요 서류들은 인터넷 상에서 다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등본을 인터넷발급 할 때 출력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PDF 파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월세 세액공제 할 때, 기타 경우로 회사에서 등본을 요청할 때가 있는데요.

 

어떻게 주민등록등본을 PDF 파일로 저장하는지, 공인인증서 없이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로 접속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 현재 연말정산 때문에 홈페이지 첫 화면이 연말정산 시 필요한 서류 중심으로 개편되어 있습니다. 

 

  • 화면에서 주민등록표등본을 누르셔도 되고 저는 보통 때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정부 24 로고를 누르면 원래 정부 24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평소 정부 24 홈페이지 첫 화면

 

  • 정부 24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 가장 앞쪽으로 '주민등록등본(초본)'이 보입니다.

 

 

 

 

3. 민원 안내 및 신청

 

▼ 등본 '발급'을 신청합니다. 처리는 즉시 이루어지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온라인 발급이 정말 간편하기도 하고 무료이다 보니 너무 편리합니다. 그렇지만 집에 프린터기가 없을 때는 불편할 수 있는데요. PDF 파일로 저장하면 이 부분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일단 비회원으로 선택 후 동의

 

  • 회원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없이 진행해보겠습니다. 
  •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고 정보 수집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합니다. 

 

 

 

5.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적용은 선택하지 않았고 이름, 주민번호, 입력 확인 숫자만 입력하였습니다. 

 

 

 

6. 주민등록표등본 교부 신청 / 중요 ★

 

○ 화면 상단에서 주민등록표등본을 선택합니다. (따로 선택하지 않아도 등본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 발급형태를 선택한 후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 (본인 출력)으로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 초본도 같은 화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초본과 등본의 차이]

참고로 초본은 개인의 출생부터 해서 이사 다닌 주소들을 쭉 확인할 수 있는 개인의 히스토리가 담긴 서류이고 등본은 세대를 중심으로 작성되는 서류입니다. 

 

▶ 등본은 세대주가 뽑든지 세대원이 뽑든지 내용이 똑같습니다. 세대주, 세대원 구성과 주소가 나와 있습니다. 초본은 개인별로 발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내용이 다릅니다. 

 

 

 

발급 형태에서 '발급'은 모든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고 '선택 발급'은 정보를 선별하여 등본에 담겠다는 의미입니다. 

 

 

 

 

[발급 형태 변경] : 주민번호 뒷자리를 가리고 싶을 때 '선택 발급'으로 변경하기

 

특정 정보를 가리기 원하면 선택발급을 신청하는데요.

 

① 선택 발급 시에는 과거 주소 변동 사항을 어떻게 포함할지 정할 수 있으며 보통 최근 5년 포함으로 요청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대 구성정보에 대해 사유나 구성 일자 등을 표기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고요. 

 

③ 세대구성원에 대해서도 원치 않는 내용을 포함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민번호 뒷자리도 본인만 표시하고 세대원의 주민번호 뒷자리를 표기하지 않도록 하려면 세대원의 체크표시✔ 를 해제합니다. 저는 다 포함하려고 했기 때문에 모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7. 공인인증서 대신 카카오톡 인증

 

저는 카카오톡 인증을 공인인증서 대신으로 진행했습니다. 간편 인증을 선택한 뒤 간편 인증 창에서 카카오톡을 선택합니다.

 

▼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동의한 후 인증 요청을 누릅니다. 

 

 

 

 

8.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

 

▼ 저는 이미 카카오톡 지갑에 인증서가 있어서 카카오톡 인증 진행하니 바로 휴대폰으로 알림이 왔습니다. 

 

 

 

 

▼ 인증요청 안내에서 '인증하기'를 누르고 비밀번호 등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 카카오톡 인증서가 없는 경우

 

  •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 발급: 앱 하단 가장 우측을 누른 뒤 상단 더보기 아래 있는 지갑>을 누르고 들어가서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 카카오톡 지갑

 

 

 

9. 문서 출력 화면

 

▼ 본인인증 완료 후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다시 본인 인증을 요청합니다.

 

 

 귀찮긴 하지만 중요 서류라 그렇겠거니.. 생각합니다. 

 

 

 

10. 인쇄화면에서 PDF 선택 / 중요 ★

 

▼ 문서출력을 누르면 인쇄 화면이 뜨는데요. 상단 우측에 있는 '인쇄'를 누른 뒤 인쇄 화면에서 '대상' 부분을 'PDF로 저장'으로 바꾸어 준 후 '저장'을 누릅니다. 

 

 

 

 

▼ 원하는 파일명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원하는 경로에 PDF 파일을 저장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PDF 파일이 원하는 경로에 잘 저장되었습니다. 문서 파일을 열면 파일로 저장한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기타 궁금한 사항은 ?

 

①  부모님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도 대리로 가능한가요?

 

- 같이 살고 있는 부모님, 모든 세대 구성원의 등본은 동일합니다. 

 

- 초본도 같은 세대인 경우에는 '다른 세대 구성원'으로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 거주지가 다른 부모님의 경우에는 온라인 발급이 어렵습니다. 가까운 행정복지 센터에 가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경우 따로 위임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② 가족관계 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도 연말정산 시 주로 요청받는 서류인데요. 연말정산용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처는 정부 24가 아닙니다. 

 

🔻 정부 24가 아니라 법원의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요게 늘 헷갈리지요.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 홈택스는 이용시간이 있는데요. 정부 24 민원 발급은 이용시간이 따로 없이 24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단, 일부 민원 신청의 경우 시, 군, 구 사이트 서버 점검 등 시간 때는 신청이 불가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 정부 24 홈페이지의 FAQ

 

 

🔻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습니다. 

 

등본 발급 시 오류 등 자주 묻는 질문 정리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언제? 조회 방법과 기간 확인!

>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언제? 조회 방법과 기간 확인! 연말정산 기간이 시작되었는데요. 15일부터 간소화 서비스가 개통되었고 회사에서 추가 자료를 취합하고 계산하고 있습니다. 2월, 늦으

akoiscat.tistory.com

 

2022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계산 방법 저만 따라오세요!

>2022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계산방법 저만 따라오세요! 2022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도저히 이해가 안돼요. 맞습니다. 이거 좀 이해가 어려워요. 그리고 자꾸 변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akoiscat.tistory.com

 

2022 연봉별 실수령액 표, 계산기, 연봉5000 이면 얼마?

> 2022 연봉별 실수령액 표, 계산기, 연봉 5000 이면 얼마? 2022년 월급 실수령액이 조정되었는데요. 건강보험액이 오르면서 조정되었고, 고용보험은 7월에 오를 예정이라 한번 더 바뀔 예정입니다.

akoiscat.tistory.com

 

연차계산기, 연차수당, 휴가일수 계산 완전 쉽게!

>연차계산기, 연차수당 계산기, 휴가일수 완전 쉽게! 남들 일할 때 연차 내고 하루 쉴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지만 어떤 분들은 회사 사정으로 근무에서 빠지기 어려워 연차수당으로 받는 경우도

akoiscat.tistory.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2021 미리보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2021 미리보기 홈택스에서 내가 낼 세액 혹은 돌려받을 세액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2021년 기준으로 새로 사이트도 열었고 바뀐 부분들이 있으니 연말정산 환급

akoiscat.tistory.com

 

그리드형

+ Recent posts